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기업문화

SK 고유의 경영철학 SKMS

“ SKMS(SK Management System)는 SK그룹 고유의 기업문화와 경영이념, 경영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SK구성원 모두가 합의하고 공유하는 SK만의 경영 철학이자 경영 시스템입니다. ”

SK Management System

SK는 SKMS의 정립을 통해 기업문화를 발전시키고 경영관리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고,
SK의 모든 구성원들은 SKMS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경영활동에 임하고 있습니다.

supeX 추구 / 인간위주의 경영 / 시스템 경영

SUPEX 추구

SK는 고객, 구성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가치추구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인 SUPEX, 즉 ‘Super Excellent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간위주의 경영

SK는 기업경영의 주체로서 사람을 중시하며, SUPEX 추구가 잘 되고 못 되는 것도 사람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구성원 개개인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는 ‘자발적∙의욕적 두뇌 활용 극대화 (Voluntarily, Willingly, Brain Engagement, VWBE)’를 통하여 SUPEX 추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스템 경영

SK는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 최소한의 생존을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안정과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시스템 경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경영’이란 회사의 제반 경영활동이 일관성을 가지고 유기적으로 이루어짐과 동시에 동태적으로 환경에 대응하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경영 방식을 말합니다. SK그룹의 각 계열사는 시스템 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자율 책임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SKMS는 1979년 최초 제정 이후 13차례의 개정을 거치면서 핵심 가치는 유지하되, 환경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해왔습니다. 2004년에는 ‘행복 경영’을 핵심 경영 철학으로 채택하여 SKMS에 반영 하였고, 2008년 행복 경영 실천 방안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였습니다. 현재에도 SKMS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한 SK의 경영철학이자 기업문화의 근간으로서 지속적으로 진화∙발전하고 있습니다.